멘토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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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 mentoring ]
-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mentee: 멘토링을 받는 사람)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
주요용어 | 멘토링, 멘토, 멘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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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코칭 심리학 |
1. 배경 설명
멘토(mentor)란 “다른 사람에게 유용한 지식과 통찰과 전망 또는 지혜를 제공하거나 특정 분야의 선지자로서 조언하고 격려하는 사람”(Hudson, 1999)을 뜻한다. 따라서 멘토링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멘티(mentee, 멘토링을 받는 사람)에게 지도와 조언을 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며, 선배나 경험이 많은 사람이 후배와 진지한 관계를 맺으며 역할 모델이 되고 개인적이며 심리사회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전통적인 멘토링은 위계적 관계였으나 현대의 멘토링은 상호주의적이고 평등하고 협조적인 학습 동맹이다.
‘멘토’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에서 비롯된다. 고대 그리스의 이타카 왕국의 왕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나가면서, 친구에게 자신의 아들 텔레마코스를 보살펴 달라고 맡겼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바로 멘토(Mentor)였다. 멘토는 오디세우스가 전쟁에서 돌아올 때까지 텔레마코스의 친구, 선생님,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잘 돌보았고 텔레마코스가 성장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커다란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했다. 10년 후 전쟁에서 돌아온 오디세우스는 훌륭하게 성장한 아들을 보고 “역시 멘토(Mentor)다워!” 라며 크게 칭찬했다. 그 후로 멘토라는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지도자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는데, 기업 장면에서 멘토링은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 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일대일로 전담하여 구성원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다. 최근에 많은 기업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제도는 신입 사원들이 업무에 신속히 적응하도록 유도하고 성장 잠재력을 개발한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그 기본 사상은 인재 육성에 있다 하겠다.
2. 멘토링의 특성
멘토링은 코칭 개념과 혼용되기도 하고, 다른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코칭은 성과, 목표, 결과에 초점을 두고 도움을 제공하는 과정으로, 코치는 조력 전문가가 피코치자의 성장과 변화에 관심을 둔다. 멘토링에서 멘토에는 다른 사람의 발전 과정을 지켜보는 동료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탁진국 등, 2010). 이 모든 과정은 피코치자/멘티라는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자가 주도한다. 최근에는 코칭과 멘토링, 학습 심리학의 접점이 더 커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상담, 코칭, 멘토링의 개념을 구분하기도 한다. 상담이란 심리학적인 기술과 교양을 말하는데 문제를 가지고 찾아온 내담자와 대화를 통해 상담자가 문제 해결에 대한 조언을 주거나 내담자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인격적 발달을 돕는 것이다. 상담은 과거에 문제로 상처를 받은 사람들이 주로 찾아오고, 상담은 내담자의 심리를 파고들어 분석하고 평가하여 답을 주어 치유하는 데 초점을 둔다. 그러나 코칭은 사람의 행동을 성숙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드러나는 행동과 그에 대한 조치를 배우며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람들에게 미래 지향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깨닫게 해 준다.
멘토링과 코칭은 많은 유사점이 있는데 전자와 후자는 모두 일대일 관계를 가지며 변화와 진보에 초점을 두는 성장 지향적인 관계다. 서로 유사한 관계처럼 보이기는 하나 멘토링은 학습자가 기술과 안목을 갖게 하는 데 더 비중을 두고, 코칭은 사람들의 성장과 변화에 관한 기본 원리들을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이론 및 내용
3.1 멘토의 기능
멘토는 조직의 사명과 목표에 대한 정보와 조직의 인적 자원 개발 원칙을 설명하고, 특수한 기술과 효과적인 행동 등을 개인 지도하며 업무 수행 및 개발에 유익한 활동을 코치한다. 또 개인적인 문제와 조언도 할 수 있다. 크램(Kram, 1985)은 멘토링의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했다.
1) 경력 개발 기능: 조직 내에서 멘토가 가진 경력과 직위에 따라 달라진다. 멘티의 경력과 조직을 우선시한다.
2) 사회심리적 지원 기능: 관계의 기반이 되는 상호 관계의 질과 감정적인 밀집도에 따라 달라진다. 멘티의 개인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3.2 멘토링의 구성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인적 요소: 멘토, 멘티, 멘토링 관리자, 슈퍼바이저
2) 내용적 요소: 개별 멘토링 프로그램, 집단 멘토링 프로그램, 멘토 교육 및 멘토 관리, 감독
3.3 멘토링 프로그램의 의의 및 효과
맨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존감 향상, 대인 관계 능력 증진, 진로 계획, 학교생활 및 학업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티의 변화뿐만 아니라 멘티의 변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멘토 역시 성공 경험을 통해 자존감이 높아지는 선순환 과정이며, 대학생 멘토는 또 다른 학습자이다. 그 결과, 멘토링 프로그램은 대학생의 자아 개념, 자아 존중감, 대인 관계 능력 등에서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며, 멘티뿐만 아니라 멘토의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
3.4 멘토링의 유형
1) 일대일 멘토링: 한 명의 멘토와 한 명의 멘티가 짝을 이룸
2) 일대다: 한명의 멘토와 여러 명의 멘티가 짝을 이룸
3) 다대다: 멘토와 멘티의 구분이 뚜렷하지 않고 서로 멘토와 멘티가 됨
3.5 멘토가 갖추어야 할 요건
1) 능력 요건
• 학습 촉진 능력, 소통 능력, 진실한 마음과 열정, 코칭 기술, 조직의 역사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한 풍부한 내용 지식과 경험 등을 갖추어야 한다.
• 학습 촉진 능력은 일방적으로 문제의 답을 알려 주거나 업무를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멘티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소통 능력은 설득력 있는 전달뿐만 아니라 멘티의 의견을 진실하게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
• 진실한 마음과 열정은 진실성, 신뢰성, 열정을 포함하여 멘티의 의욕을 충족시킨다.
• 코칭 기술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기술을 넘어 풍부한 아이디어, 주도성, 창의성, 책임감을 갖고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조직의 역사 및 문화적 배경에 대한 지식은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풍부한 내용 지식과 경험은 멘토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2) 성격 요건
• 호의성: 남을 돕는 마음과 타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멘티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조언과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는 것
• 개방성: 멘티가 제시한 새로운 의견과 생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
• 감정적 안정성: 자신의 감정을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항상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
• 성실성: 자신의 임무를 책임감 있게 철저하게 완수하는 것
3) 감성 역량
• 자아 인식 능력: 자신의 기분, 감정, 취향 등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명히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
• 자기 관리 능력: 부정적인 충동을 통제하거나 행동하기 전에 잠시 판단을 보류하는 능력
• 동기 부여 능력: 힘과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추구하는 능력
• 타인 의식 능력: 타인의 감정 및 시각을 인식하고 헤아리고 관심을 보이는 능력과 타인의 감정 반응을 처리하는 능력
• 타인 관리 능력: 인간 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하는 능력
집필 : 전종국, 최혜란(대구사이버대학교/백석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참고문헌
- 출처
-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표제어 전체보기
- 제공처
-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kr
- 심리학용어사전은 네이버와 한국심리학회가 공동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입니다. 한국심리학회는 1946년 설립돼 현재 14개 분과에 17,000여 명의 회원이 속해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심리학 연구를 위한 학술 단체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멘토링 [mentoring]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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